항공기상

무인 멀티콥터 항공기상

무인 멀티콥터/드론필기시험의 최근 출제 유형을 반영한 항공기상 필기시험 핵심내용 완벽 정리

항공기상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시험의 최근 출제 유형을 완벽 분석하여 대기권의 구조와 대규권의 7대 기상현상, 기단, 전선과 함께 난기류, 뇌우, 착빙 등의 비행안전에 관련된 기상현상 핵심 내용 완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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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상 소개

준비중

대기권의 구조

• 지구 대기권 구분

- 지구 대기권은 지표면에서 부터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으로 분류함

구 분 고도층(Km) 특징
대류권 지표면 ~ 11 기상현상 발생, 고도 2℃/ 1,000ft, 6.5℃/km 온도 감소
성층권 11~50 고도 상승 시 기온 상승, 오존층 존재
중간권 50~80 고도 상승 시 기온 감소, 대류 현상 발생, 기상현상 없음
열권 80~500 전리층 존재로 전파반사 발생
외기권 500~10,000 수소와 헬륨 같은 가벼운 원소만 존재
• 대기의 성분

- 지구 대기권의 대기 구성 물질을 부피로 보면 질소 78%, 산소 21%, 기타 1%로 구성됨

- 고도 80km, 열권 이상에서는 중력의 영향이 작아짐에 따라 가벼운 기체의 성분비율이 증가하여 성분비가 일정하지 않음

• 국제표준대기

- 항공기 운항 및 성능의 표준화를 ICAO에서 1964년 국제표준대기를 규정함

구 분 표준 상수
표준기압 1,013.25mb, 29.921in-Hg
기온 15℃
온도변화율 -6.5℃/km, -2℃/1000ft
중력가속도 9.8m/s2
음속 340.43m/s

대류권의 기상현상

• 기상요소

- 기상 7대 요소 : 기온, 기압, 바람, 습도, 구름, 강수, 시정

- 해수면 기준 : 우리나라의 해수면 기준은 인천만의 평균 해수면을 기준 해발 0m으로 함

• 열과 온도

- 대기의 열전달 대기의 열은 복사 , 전도, 대류에 의해 전달됨

- 복사 : 물체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를 총칭함

- 전도 : 물질의 이동 없이 열이 물체의 고온부에서 저온부로 이동하는 현상

- 대류 : 유체의 가열 또는 냉각으로 발생된 밀도차이로밀도가 작은 부분은 상승하고 밀도가 큰 부분은 하강하는 이동현상으로 확산과 이류를 통해 이루어짐

1. 기온의 단위

- 섭씨온도(°C) : 1기압에서의 물의 어는점을 0도, 끓는점을 100도로 정하고 그사이를 100등분한 온도 체계임

- 화씨온도(°F) : 1기압에서의 물이 어는점을 32도, 끓는점을 212도로 정하고, 그 사이를 180등분한 온도 체계임

- 절대온도(K) : 기체의 부피가 0이 되는 극한 온도인 -273.15°C가 0K 임

2. 기온 환산

- °F = (9/5) * °C + 32

- K = °C + 273.15

3. 기온 측정

- 햇빛을 직접 받지 않도록 하여 대기중에 노출시킨 온도계 이용

- 지상기온 : 지상 1.5m 높이에서 측정한 온도

- 해상기온 : 해면 약 10m 높이에서 측정한 온도

4. 기온의 일변화

- 일출과 더불어 지면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복사열에 의하여 대기가 데워져 기온이 상승함

- 일 최고 기온은 오후 1~3시 사이이며, 일 최저 기온은 일출 직후 임

5. 열량(Heat Quantity)

- 두 물체간 온도 차이에 의하여 이동한 에너지의 양

- 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함

- 비열 : 1g의 어떤 물체의 온도를 1℃(=K)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

- 잠열 : 어떤 물체가 온도의 변화 없이 상태(고체↔액체↔기체)가 변할 때 방출되거나 흡수되는 열

- 현열 : 물질의 상태 변화 없이 온도를 올리거나 내리는 데 사용된 열량

• 습도

- 습도 : 공기 중에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 또는그 양을 나타내는 것임

- 포화 : 특정 온도와 기압 조건에서 공기덩어리가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수증기양에 도달했을 때를 나타냄

- 이슬점(노점) 온도 : 공기중의 수증기가 포화상태일 때의 온도로서, 이 온도에 도달하면 공기가 포화되고 이슬 이 맺히기 시작함

• 기압

- 기압이란 대기의 압력을 말함

- 공식적인 기압의 단위는 (hPa(헥토파스칼))임

- 표준기압) 이란 수은주 760mm의 높이의 기압이며, 이를 1기압(atm)이라고 함

※ 1기압=(760)mmHg=(1,013.25)hPa=(29.92)inHg=(760)Torr

- 국제단위계(SI)의 압력단위(1파스칼(Pa))은 1㎥당 1N의 힘을 나타냄

- 해면기압은 평균해수면 높이에서의 기압으로서 일기도에는 해면기압을 기록함

1. 기압고도계 설정방식

-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은 QNH, QNE, QFE 등의 방법이 있음

- QNH는 현지 공항 기압을 해수면 높이에서의 기압으로 변환해준 수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전이고도 14,000ft 이하에서 운항할 때 사용됨

- QNE는 조종사가 항공기의 고도계를 표준대기압 29.92in-Hg 또는 1013.25mb에 맞추는 방식으로우리나라에서는 전이고도 14,000 ft 이상에서 운항할 때 사용됨

- QFE는 항공기가 지면으로 부터의 고도를 표시하도록 기압고도계를 지상에서 0ft에 맞추는 방식이며, 관제탑이 없는 비행장 에서 장주비행 또는 Local 비행을 하는 경우 사용됨

2. 등압선

- 등압선 : 해면 기압이 동일한 지점을 연결한 선

- 등압선을 통해 저기압, 고기압, 기압골, 기압마루를 분석함

- 등압선의 간격이 좁을수록 기압차가 크므로, 바람의 세기가 강함

3. 고기압

- 고기압은 중심기압이 주변보다 높은 곳을 말함

- 고기압권 내의 바람은 북반구기준 고기압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하강기류가 형성됨

- 온난고기압은 대기대순환에 의해 역학적으로 생기는 고기압으로 키가 크며, 거의 이동이 없음

- 한랭고기압은 겨울철 고위도 지방의 대륙에서 지표의 복사냉각에 의해 발생하는 고기압으로 키가 작고, 상층에 저기압이 있어 일기가 좋지 않음

4. 저기압

- 중심기압이 주변보다 낮은 곳을 말함

- 저기압권 내의 바람은 북반구기준 저기압을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상승기류가 형성됨

- 한냉저기압은 저기압 중심 부근의 기온이 주위보다 한랭하고 키가 크며, 이동이 느리고 불안정함

- 온난저기압은 저기압 중심 부근의 기온이 주위보다 온난하고 키가 작고, 이동속도가 빠름

• 바람

- 대기의 압력의 차이로 발생하는 공기의 흐름으로 대기운동의 수평적 성분을 뜻함

- 풍향 :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일정시간 동안의 평균 풍향을 의미함

* 풍향은 8방위, 16방위 또는 32방위로 나타내며, 지리학상의 진북을 기준으로 함

- 풍속 : 바람의 일정시간동안 평균속도로서 주로 m/s를 사용하며, 항공기상에서는 주로 노트(knot)를 사용함

- 풍향계는 지상 10m 높이에 설치하는 것이 표준임

• 바람에 작용하는 힘

- 바람에 작용하는 힘은 기압경도력, 전향력, 지표마찰력 등이 있음

- 기압경도력 : 두 지점 사이에 압력이 다른 경우 압력이 큰 쪽 에서 작은 쪽으로 작용하는 힘을 의미함

- 전향력 : 자전하는 지구의 표면을 따라 운동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으로서, 지구상에서 운동하는 모든 물체는 북반구에서는 오른쪽으로 편향됨

- 지표마찰력 : 지표면의 헝태에 따라 발생되는 마찰력을 의미함

• 바람의 종류

1. 지상풍

- 등압선에 의한 바람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흐름

- 북반구에서 전향력의 영향으로 우측으로 휘어짐

- 지면으로부터 600m이상에서는 지표마찰력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2. 돌풍(gust)

- 일정 시간 내 일반적으로 10분간에 평균풍속보다 5m/s(10knot) 이상의 차이 발생될 때 보고됨

3. 스콜(Squall)

- 풍속의 증가가 매초 8m이상, 풍속이 매초 11m이상에 달하고 적어도 최대 풍속이 1분이상 그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의 바람

4. 국지풍

- 지역적 특성에 의해 발생되는 바람

5. 해륙풍

- 해안지역에서 낮과 밤에 풍향이 변하는 현상

- 밤에는 육풍, 낮에는 해풍 발생

6. 산곡풍

- 산악지역에서 낮과 밤에 풍향이 변하는 현상

- 낮에는 골짜기에서 산 정상으로 부는 곡풍 발생

- 밤에는 산 정상에서 골짜기으로 부는 산풍 발생

7. 높새바람(Foehn)

- 우리나라 동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국지풍

- 태백산맥을 기점으로 동쪽에서 차고 습한 바람이 산을 올라가면서 구름을 형성

- 산 정상 부근에서 비를 내린 후, 서쪽으로 산을 내려가면서 부는 고온, 건조한 바람

• 구름

- 공기가 상승하여 단열냉각에 의해 포화에 이르러 수증기가 응결 또는 빙결되어 형성

• 구름의 유형
유형 영문명 특성
권운 Cirrus 맑은 날씨, 높은 고도 형성
난층운 Nimbus 지속적 강수, 낮은고도 형성
적운 Cumulus 높이 쌓임
층운 Stratus 전체하늘을 덮음
• 구름의 종류
분류 고도 운형 기호 명칭
상층운 6km~12km 권운 CI 새털구름
권적운 CC 털쌘구름
권층운 CS 털층구름
중층운 2~6km 고적운 AC 양떼구름
고층운 AS 높층구름
하층운 2km 미만 난층운 NS

비층구름
층적운 SC 층쌘구름
층운 ST 층구름
수직운 하층~상층 적운 CU

쌘구름
적난운 CB 쌘비구름
• 구름량 관측

- 운량은 관측자를 중심으로 하늘을 8등분(Okta)하여 구름량을 관측함

- CLR(Sky Clear) 구름량 : 0/8

- FEW(Few) 구름량 : 1/8 ~ 2/8

- SCT(Scatter) 구름량 : 3/8 ~ 4/8

- BKN(Broken) 구름량 : 5/8 ~ 8/7

- OVC(Overcast) 구름량 : 8/8

• 안개

-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핵을 중심으로 응결하여 발생하며, 시정이 1km 미만일 때를 말함

• 안개의 발생조건

- 대기중에 많은 응결핵(흡습성 미립자) 존재

- 대기 중 풍부한 수증기

- 냉각작용 발생 노점온도 이하

- 안정된 대기 상태(기온 역전)

• 안개의 종류

1. 냉각에 의한 안개

- 냉각에 의해 발생되는 안개는 복사안개, 이류안개, 활승안개가 있음

- 복사안개 : 야간의 지표면에 복사냉각이 발생하여 지면에 접한 공기가 이슬점에 도달하게 되어 지면근처 엷은 기층에 형성되는 안개(땅안개)

- 이류안개 : 온난 다습한 공기가 찬 지면으로 이류하여 발생한 안개

- 활승안개 : 습윤한 공기가 경사면을 따라 올라갈 때 단열팽창 냉각되어 형성되는 안개(산안개)

2. 증발에 의한 안개

- 증발에 의해 발생되는 안개는 수면이나 낙하하는 우적에서 발생되며, 증발안개, 전선안개가 있음

- 증발안개 : 온난한 수면에서 찬 공기로 수증기가 증발할 때 형성되는 안개(물안개)

- 전선안개 : 우적에서 증발된 수증기가 전선의 찬공기를 만나 냉각되어 발생한 안개

3. 해무(Sea Fog)

- 초여름부터 중순까지 해안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며 발생조건은 아래와 같음

- 광범위한 고기압권 에 위치할 때

- 해수면의 온도가 20℃ 보다 낮을 때

- 바람이 거의 없을 때

- 지상 역전층 현상이 관찰될 때

• 시정

-물체나 빛이 분명하게 보이는 최대거리로서 대기가 혼탁한 정도를 눈에 보이는 곳까지의 거리로 나타낸 것

- 시정장애요인 : 안개, 박무, 연무, 황사, 스모그, 연기, 강수, 눈, 먼지, 화산등 등

- 시정의 종류

① 우세 시정 : 관측자로 부터 지평원의 절반 이상의 범위에 걸쳐 나타나는 시정 값

* 방향에 따라 시정 값이 다들 경우, 큰 쪽부터 합해서 180°이상이 되는 시정 값

② 최단시정 : 최단 시정이 1500 m 미만일 때 또는 우세시정의 50% 미만이고 5000m 미만일 때 우시정과 함께 보고됨

• 시정거리

- 안개(fog) : 1km 미만

- 박무(옅은안개, mist) : 1km ~ 5km

- 연무(haze) : 1km ~ 5km

* 연무 : 눈에 보이지 않는 지극히 미세하고 건조한 입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는 것

• 기단

- 기단은 주어진 고도에서, 온도와 습도 등 수평적으로 그 성질이 비슷한 대규모의 공기덩어리임

•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의 특성

기단 발달시기 특징
시베리아 겨울 한랭 건조
오호츠크해 장마기 한랭 다습
북태평양 여름 고온 다습
양쯔강 봄/가을 온난 건조
• 전선

- 물리적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이 부딪쳐 경계를 이루는 것

1. 온난전선

- 온난한 공기가 한랭한 공기쪽으로 이동해가는 전선

- 이동속도가 느리고, 기울기가 적고, 넓은 지역에 걸쳐 약한 강수발생

- 하층에 층운형 구름이나 안개 발생

2. 한냉전선

- 한랭기단의 찬 공기가 온난기단의 따뜻한 공기쪽으로 파고들 때 형성되는 전선

- 이동속도가 빠르고, 기울기가 크고, 좁은 지역에 걸쳐 강한 강수 발생

- 하층에 적운형 구름이나 돌풍 발생

3. 폐색전선

- 저기압의 진행 과정에서 후방의 한랭전선이 전방의 온난전선을 전선

- 스콜선, 뇌우와 낮은 구름층이 겹쳐 발생

4. 정체전선

- 찬 기단과 따뜻한 기단의 양쪽 세력이 비슷하여 거의 이동하지 않고 일정한 자리에 머물러 있는 전선

비행안전에 관련된 기상현상

• 난기류

- 지표면의 불등균한 가열과 기복, 수목, 건물 등에 의하여 생긴 회전 기류와 바람 급변의 결과로 불규칙한 변동을 하는 대기의 흐름

- 대류성 난기류 : 대류에 의한 대기의 연직 흐름(적운, 적란운 발생지역)에 의한 난류

- 기계적 난기류 : 바람의 흐름을 막는 장애물(건물, 나무 등)에 의해 발생되는 난류

- 비행 난기류 : 인공난류로서, 항공기의 후류에 의해 발생되는 난류

1. 위드시어

- 바람의 방향과 속도가 단시간에 크게 변하는 현상으로 항공기의 실속이나 비정상적인 고도상승, 측풍에 의해 활주로 이탈을 초래

2. 마이크로버스트(Microburst)

- 대류활동에 연관되어 나타나는 특수한 바람시어

- 여름철에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지 않는 소규모의 대류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강한 하강기류를 의미함

- 그 수평적 규모는 1~3km 정도이고, 지속시간은 5~15분 정도임

3. 산악파

- 역전층 기류가 있거나 대기가 안정되어 있는 산 정상에 강한 바람이 산등성이를 가로질러 불 때 발생

- 산악파에 의해 발생되는 구름은 모자구름, 말린구름, 렌즈구름 등이 있음

- 모자구름 : 산맥 바로 정상에서 형성되는 구름으로 대부분 풍상측에 몰려있음

- 말린구름 : 풍하측에 일렬로 늘어선 적운처럼 보이며 난류를 가장 잘 보여줌

- 렌즈구름 : 렌즈모양의 구름으로서 말린구름과 같이 정체성이며 계속적으로 형성됨

4. 난류의 강도

구분 수직 가속도(g) 풍속변화(kt) 체감정도
약(light) 0.1~0.3 15이하 약간 흔들림
중간(moderate) 0.4~0.8 15~25 상당한 흔들림
심함(severe) 0.9~1.2 25~50 고도변화, 순간적 조종불능
극심(extreme) 1.2이상 50이상 항공기 손상, 조종불능
• 뇌우

-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는 적란운 또는 적란운의 집합체로서 폭우, 우박, 돌풍, 번개 등을 동반함

- 뇌우 발달 과정은 적운단계, 성숙단계, 소멸단계로 구성됨

- 적운단계 :세포 내에 오직 상승 기류만 나타남

- 성숙단계 : 상승기류와 하강 기류가 공존하며, 강수 현상을 동반한 강한 하강기류가 나타남

- 소멸단계 : 하강 기류가 우세하고 약해져 사라짐

- 뇌우의 형성 3가지 조건은 불안정한 대기, 상승운동, 높은습도 임

• 착빙

- 빙결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대기에 노출된 물체에 과냉각 물방울(과냉각 수적) 혹은 구름 입자가 충돌하여 얼음의 피막을 형성하는 것

1. 착빙발생 조건

- 대기 중에 과냉각 물방울 존재

* 과냉각 : 액체나 기체가 고체가 되지 않고 온도가 어는점 아래까지 내려가는 현상으로 응결 시 응결핵이 부족할 경우 발생됨

- 항공기 표면의 온도가 0℃ 미만일 것

- 착빙은 구조착빙과 유도착빙의 형태로 나누어짐

2. 구조 착빙

- 항공기의 날개끝, 프로펠러, 안테나 등 기체 표면에 얼음이 쌓이거나 덮이는 착빙

- 항공기의 공기 역학적인 흐름에 영향, 운항 효율 감소 또는 항공기 실속 유발

- 구조 착빙은 맑은 착빙, 거친 착빙, 혼합 착빙으로 분류됨

분류 생성온도 생성부위 특성
맑은착빙 0~10℃ 동체, 날개 표면 맑고, 무겁고, 단단함
거친착빙 -10~-20℃ 날개 가장자리, 노출부위 불투평, 잘부서고, 유백색
혼합착빙 맑은 착빙과 거친착빙 둘다 형성

3. 유도 착빙

- 항공기 엔진으로 공기가 유입되는 공기흡입구와 기화기에서 생기는 착빙

- 유도 착빙은 공기흡입구 착빙과 기화기 착빙으로 분류됨

- 공기흡입구 착빙은 주로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차단시켜 동력을 감소시킴

- 기화기 착빙은 기화기안으로 유입된 습윤 공기의 단열 팽창과 연료의 기화로 인한 냉각에 의해 발생되며, 22 ~ -10℃의 넓은 기온 영역에서 관측됨

• 우박

- 적운과 적란운 속에 강한 상승 운동에 의해 빙정 입자가 직경 2cm 이상의 강수 입자로 성장하여 떨어지는 얼음 덩어리

• 번개와 천둥

- 적란운이 발달하면서 구름 내부에 축적된 음 전하와양 전하 사이에서 또는 구름 하부의 음 전하와 지면의 양 전하사이에서 발생하는 불꽃 방전임

- 천둥(Thunder)는 번개로 인한 갑작스러운 가열로 공기는 폭발적으로 팽창되고, 이 팽창에 의해 만들어진 충격파 가 그 중심에서 멀리 퍼져 나가면서 도중에 음파로 바뀌어 천둥소리를 들리게 함

• 태풍

-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의 통칭

- 태풍 : 열대성 저기압 중심부의 최대풍속이 33m/s 이상일 때를 말하며, 폭풍우를 동반함

1. 열대성 저기압 종류

- 사이클론 : 인도양과 남태평양에서 발생

- 허리케인 : 북태평양 중부와 동부, 북대서양 서부

- 윌리윌리 : 오스트레일리아 부근

- 태풍 : 북서태평양 남서부

2. 태풍의 일생

- 형성기 : 저위도 지방의 약한 저기압부터 태풍강도에 도달할 때까지의 기간, 중심 위도 5~15°N 번개로 인한 갑작스러운 가열로 공기

- 성장기 : 태풍도달부터 가장 강해질때까지의 기간, 20km/h로 진행

- 최성기 : 등압선과 푹풍반경이 최대가 되는 확장기간

- 쇠약기 : 온대 저기압 약화 또는 소멸되는 기간

• 황사

- 중국 고비사막과 몽골사막에 발생하여 강한 편서풍을 타고 수십 미터 상공까지 올라가 수백 킬로 평방미터 지역까지 그 영향을 미침

- 우리나라는 2월∼4월에 자주 나타나며 시정 장애를 일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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